운동
야학이란 야간에 실시하는 사설학술강습회의 한 형태로써, 한말에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발히
본 발표에서는 《상록수》의 작가이기 이전에 일제 강점기 한 지식인으로서의 심훈을 먼저 공부함으로써 《상록수》의 심훈이 아닌 ‘심훈의 《상록수》’로 접근하는 데서 시작을 하려 한다. 그리고 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배경을 알아본 후, 《상록수》의 가장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인 계몽운동을 소
운동의 이념과 방략』, 한국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2007. p. 235
. 이러한 통일안이 <우리의 과거 반세기 동안 말과 글에 관한 학술적 노력의 총결산이요 동시에 광휘 있는 결정체>로 평가되는 이유는 맞춤법이 한글의 본질 연구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한국어와 그 문자의 관계가
본고에서는 이러한 대중소설로서의 『상록수』에 중점을 두고 독자 개개의 비평을 중시하는 독자중심비평의 이론을 앞세워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상록수』의 구조주의 비평
1) 줄거리
박동혁과 채영신은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농촌계몽운동에 참여했다가 ##일보사에
본 글에서는 30년의 농민문학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념적 농민소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광수의 농민소설과 사실적 농민소설을 쓴 김유정을 농민소설을 연구하고, 비교 검토를 통해 '30년대의 농민소설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농민문학
1.1930년대 시
1930년대 가장 활발했던 야학운동으로 꼽히는 ‘브나로드 운동’을 평가하는 데에는 크게 두가지 시각이 존재한다. 브나로드 운동이 조선민중을 계몽하기 위한 ‘계몽적’ 목적으로 시행되었다는 입장이 있으며, 농촌계몽운동가 영신과 동혁의 농촌운동의 의지를 다룬 소설 『상록수』에서 이 시기의
1930년대 초의 문학적 양상은 예술대중화나 농민문학론을 둘러싼 논쟁을 중심으로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론과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론이 제기된다. 이후 1933년 ‘신건설사 사건’으로 이기영, 한설야, 윤기정, 송영 등 23명이 체포되는 2차 검거사건을 통해 카프는 와해상태에 이르고 이후 “다만 얻은
드러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농민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을 심훈의 『상록수』, 이광수의 『흙』 등을 들 수 있다. 덧붙이자면 심훈의 『상록수』는 농민소설이지만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농촌계몽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록수』를 농촌소설 안에 넣을 수 있을 것 같다.
농촌과 농민문제를 취급한 일단의 의미 있는 소설들을 만나게 된다. 농촌 혹은 농민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춘원의 『흙』, 민촌의『고향』, 심훈의 『상록수』와 일련의 최서해 소설들이 이 범주에 포함된다. 앞의 소설들은 나름대로의 문학적 인식과 방법을 통해 당대의 농민 문제에 접근했다는 의
본다. 즉 서정적 순간의 상태를 통해 대상성이 내면화되는 것을 서정성의 본질로 보고 이러한 감정의 상태가 리듬이나 운율의 시적 언어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이들의 논의는 인식 주체로서의 자아가 대상으로서의 객체를 내면화하거나 동일시함으로써 일체화되어 대상을 객관적으로 인식하지 않고